살사 인구가 늘지 않는 이유를 게임이론으로 분석

많은 국가들에 살사가 소개되었을 때 처음에는 폭발적으로 살사 인구가 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살사 인구가 더 이상 늘지 않거나 감소하기 시작했다. 살사를 추는 많은 국가가 같은 현상을 겪는 다는 것은 공통된 원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그 원인을 게임이론으로 분석해 보자.

노력한 사람과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 춤을 추는 경우의 보상 점수(=즐거움)는 아래와 같다.

1. 비노력자가 비노력자와 추는 경우의 보상: 10점
2. 비노력자가 노력자와 추는 경우의 보상: 30점 (노력없이 즐거움을 있으니까 점수가 높다.)
3. 노력자가 비노력자와 추는 경우의 보상: 5점 (노력해서 실력이 향상되어도 춤이 즐겁지 않으니 점수가 매우 낮다.)
4. 노력자가 비노력자와 추는 경우의 보상: 20점 (노력의 고생이 있으니까 노력없는 즐거움보다는 즐거움이 낮다.)

두 사람이 춤을 추는 경우을 표로 그린 것 (배열 [a, b])
사람 B

b1(노력하지 않는다)b2(노력한다)
사람 Aa1(노력하지 않는다)(10점, 10점)(30점, 5점)
a2(노력한다)(5점, 30점)(20점, 20점)
사람A와 사람B의 각각의 선택과 설명

A의 선택 (B가 b1인 경우): a1을 선택한다. (a1(10점) > a2(5점))
A의 선택 (B가 b2인 경우): a1을 선택한다. (a1(30점) > a2(20점))
B의 선택 (A가 a1인 경우): b1을 선택한다. (b1(10점) > b2(5점))
B의 선택 (A가 a2인 경우): b1을 선택한다. (b1(30점) > b2(20점))

A와 B가 둘 다 20점을 얻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결과는 둘 다 10점을 얻는 선택을 하게 된다. 10점의 보상(=즐거움)은 작기 때문에, 사람들은 살사를 그만두고 다른 취미를 갖게 될 것이다.

* 노력을 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반론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연습 방법이나 강사의 선택도 노력에 포함된다. 즉, 반드시 성과가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냥 좋아서 어떤 것을 선택하면 안된다. 수강생의 실력을 반드시 향상 시키는 강사에게 배워야 하며, 도움이 되는 연습 방법을 택해야 한다. 그런 방법으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면 실력이 반드시 늘 것이다.

게임을 반복한 시뮬레이션으로 게임이론을 현실 사회에 적용

살사에서 모두가 노력해서 실력이 늘면 모두가 즐거울 것이다. 그러나 노력하지 않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이것을 게임이론에 적용하면 협력(노력자)과, 배반(비노력자)에 해당될 것이다.

여러 기관에서 이 게임이론을 현실 사회에 적용하는 실험을 했다. 협력과, 배반 등의 여러 상황이 섞이는 게임을 반복하는 시뮬레이션의 실험을 해보았는데, ‘Tit For Fat’이란 전략이 최선의 전략으로 결정되었다. 게임이론은 계속 연구되고 있으며 사회 현상의 연구에 적용시키고 있다.

‘Tit For Tat’전략의 이해와 살사에의 적용 방법

‘Fit For Fat’전략이란, 첫 번째 게임에서는 협력하지만 상대방이 배반하면 그 다음부터는 같이 배반하는 전략이다. 이것을 살사에 적용하면 노력을 하지 않아서 실력이 늘지 않는 사람과는 춤을 추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노력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며 점점 잘 추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게임이론을 설명하는 동영상

현존하는 최고의 전략 팃포탯 | 게임이론 Tit for Tat – Ray 수학 : https://youtu.be/0rrmt8kFak8
존 내쉬 : 죄수의 딜레마 (게임이론, 내쉬균형) – 5분 뚝딱 철학 : https://youtu.be/pLszwgf9u-M
심각해져가는 남녀갈등에 경제학적 팃포탯(Tit for Tat) 전략을 쓴다? – 슈카월드 : https://youtu.be/iPEZ83bwKec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